국내 도시농업 선구자 가든프로젝트, 70년 전통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와 MOU 체결!

농업의 6차 산업화를 위한 산 · 학 교류 협력

대한민국 농업 발전과 후계 농업 인력 양성위해 노력


국내 유일의 조경 및 도시농업분야 사회적기업인 (주)가든프로젝트(대표 박경복)가 1945년 개교한 70년 전통의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교장 김병순)와 산 · 학 교류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체결된 협약의 주요목적은 향후 우리나라 농업 발전과 후계 농업인력 양성이며, 주요사업으로는 조경에 관한 특강 및 산학겸임교사 요청 시 파견, WPL(현장실습교육) 실습교육장 제공 및 운영, 영농 희망 학생들을 위한 멘토 활동, 산업체 현장 실습장 제공 및 운영 등이다.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에서는 2015년도부터 온형근선생님의 지도하에 ‘고등학교 조경교육을 위한 가든프로젝트(http://cafe.daum.net/hwa-o)’를 운영 중인데, 조경의 역사, 조경설계, 조경시공 및 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있다. 박경복대표는 조경분야의 초기 교육기관인 특성화 고교와 연계하여 취업과 창업을 위한 현장적응 능력을 배가시키는데 이번 협약이 중요한 기점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학교는 현장에 필요한 우수한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기업은 기업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를 공급받음으로써 교육, 농업, 조경, 산림분야 산업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하고 있다.


소셜 그린마이스터(Social Green Meister) 교육계획서

1. 현황

마이스터고등학교는 학교운영 주체의 다양화, 현장 전문가 중심의 교원, 전면 자율화된 교육과정을 통한 맞춤형 교육, 학생 선발에 있어 입학전형의 다양화와 자율화 성격을 지닌 산업수요맞춤형고등학교라고 말할 수 있다. 마이스터고등학교는 산학협력이나 이원적 직업교육훈련제도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경력개발 경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졸업 후 소질과 적성에 따라 원하는 해당 분야의 중견기술자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체제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물론 향후에도 지속적인 협의와 의견수렴을 통하여 마이스터 고등학교의 성격을 좀 더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현재 마이스터고등학교 아래 [표1] 에서 보듯이 IT,의료,공업계열이 대다수 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교육개요


3. 중점 교육

1) 조경기술

2) 조경사업화

3) 아이템 발굴 창업기초 다지기

4) 셀프 홍보,마케팅

5) 창업캠프를 통한 발표 및 평가 피드백

4. 그린마이스터 기본과정 교육 계

5. 소셜 그린마이스터 창업캠프 교육 계